안녕하세요 일상 블로거 나나입니다.💗

오늘은 소셜 커머스 티몬 내 라리코샵 의류 구매 건으로 환불 지연 건으로 글을 써보려고 해요!😊
해당 건으로 두 번째 포스팅이네요..
2편입니다!
소셜 커머스 티몬 라리코샵 배송 & 환불 지연
1편의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에 가서 확인해 주세요!
https://nana-diary.tistory.com/9
소셜 커머스 티몬 라리코샵 배송 & 환불 지연 문제(~진행중1)
안녕하세요 일상 블로거 나나입니다.💗 오늘은 소셜 커머스 티몬 내 라리코샵 의류 구매 건으로 환불 지연 건으로 글을 써보려고 해요!😊 12월 구매 건으로 아직도 미환불 상태 아직도 현재 진
nana-diary.tistory.com
제품 구매일 23.12.20
제품 구매 수량 12개
부분 발송 총 9건 수령
12/22 1개 수령
12/23 1개 수령
1/6 3개 수령
1/9 4개 수령
최종 12건중 2건은 사용, 7건과 미수령 나머지 3건에 대한 부분 환불 요청
24.01.09
판매자 측 주장 출고된 상품은 다 수령했기 때문에 반품 재접수를 위해 티몬 고객센터로 재문의했습니다.
1 - 📞 티몬 고객센터 상담
2차 부분 환불 요청 24.01.09
반품 접수는 그대로 두고, 택배사 측으로 수거 요청만 가능
> 티몬 고객센터 상담사님께서 수거접수 해주셨다고 했습니다(반품 예약번호, 반송장 번호는 알 수 없음)
(??일단 반품 접수 및 수거 접수되었다고 알아들었기 때문에 택배 수거 되기를 기다렸습니다.)
수거 진행되어 반송장이 나오면, 별도로 고객센터 또는 판매자에게 전달해야 하는지 문의했으나
> 전달 필요 없다네요
저는 그래도 찝찝해서 반송장은 메모해 두었습니다.
(※ 택배 기사님께서 상품 수거하고, 영수증 두고 가시죠? 거기에 반송장 있습니다)
24.01.10 반품 수거 연락 없음, 반품 수거X
24.01.11 반품 수거 연락 없음, 반품 수거X

기사님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저희 동네 대한통운 기사님께서는 보통 수거 당일 오전(7~8시) 문자를 주세요.
그런데 01.10 ~ 01.11 이틀이 지나도 수거가 진행되지 않아 대한통운에 문의했습니다.
📞담당 대한통운 기사님 1차 확인
반품 송장이 없다 = 즉 수거할 게 없음
📞대한통운 고객센터 2차 확인
수령인(본인) 개인정보 조회 시 업체건으로 확인되는 예약 건 없음
업체(판매자) 정보로 조회 시에도 수령인과 확인되는 예약 건 없음
> 반품 수거가 진행이 안되는 이유가 있었군요..수거 접수가 안된 거였어요..
결국 제가 직접 대한통운을 통해서 다수의 송장 중(송장4건 존재) 티몬 전산에도 입력되어 있는
제일 처음 발송되었던 운송장에 연계하여 반송 접수를 했습니다.
※ TIP 반품 접수는 업체를 통하는 게 제일 좋지만..
본인이 접수해야 하는 부득이한 상황이 생긴다면 수령한 원송장으로 반송 접수하세요!
일반적으로는 반송접수시 당일에는 예약번호가 나오고, 익일 반송장 번호가 나옵니다.
대한통운(싸이트, 고객센터)을 통해 원송장번호를 조회시, 해당 송장으로 접수된 반송장 번호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24.01.12 반품 수거 연락 O, 반품 수거O
드디어 수거 완료!!😂
이제 업체 입고 후 환불 되기만을 기다리는 일뿐이라고 생각했어요
24.01.15 반품 상품 업체 입고 추정
업체 입고 후 검수 완료되어 환불이 진행되므로 7일 정도는 소요되겠지 하고 기다렸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다른 상품 구매 차 티몬에 들어갔을 때 확인했습니다. 또 환불 거절???

24.01.18
2차 부분 환불 요청 / 환불거절
> 업체에서 반품 접수건을 또 환불 거절해서, 반품 철회가 되었습니다.
📞 티몬 고객센터 상담 1차 확인
판매자 측에서 01.11 반품 상품 미도착의 사유로 환불 거절을 했다고 해요
이 부분에서 너무 화가 났지만 차분히 티몬 측에 설명드렸습니다.
1. 반품 상품 이미 수거 완료 상태
2. 반송장 추적 시 업체 측으로 입고 완료 추정되며
3. 9일 티몬 측에서 반품 및 수거 접수해 주었으나 2일이나 경과되어도 수거 진행되지 않았음
4. 11일 대한통운 측으로 직접 문의함, 수거 예약되어 있는 게 없었음 수거 진행 안된 게 당연함
5. 11일 대한통운 측으로 직접 수거 신청함(제일 처음 수령한 송장으로 반송 접수함)
6. 티몬에 반송장 전달
> 티몬 측에서 반품 재 접수해 주셨고
전산에는 반품 수거 완료 상태로 보이더군요
판매자 측에서 확인 및 환불까지 영업일 기준 2~3일 소요 안내받았습니다.
3차 부분 환불 요청 24.01.18
구매12 / 사용2 / 반품7 / 미수령3
환불 요청 반품7 / 미수령3 = 10
> 상담 끝내고 반품 접수된 내용을 확인했는데.. 접수가 잘못되어있더라고요
사용2 / 반품7 / 미수령3 = 12
구매한 전 제품이 다 신청되어 있더라고요..
2개의 상품은 이미 세탁해버린 탓에 사용할 수밖에..
그래서 2개는 제외하고 접수 한 거였거든요

📞 티몬 고객센터 상담 2차 확인
반품 철회 후 또 재접수 24.01.18
재 상담 진행하여 전산 접수건 철회 후 재접수 했습니다.
아 이제 진짜 끝난 거겠지? 환불만 기다리면 되겠지?
또 환불 거절???
거절할 이유가 없는데? 화가 났습니다...

24.01.23
3차 부분 환불 요청 / 환불거절
> 업체에서 반품 접수건을 또 환불 거절해서, 반품 철회가 되었습니다.
문의 글에서 본 다른 고객의 글이 생각나더라고요..(약 3달 정도 환불을 받지 못하신 분)
이분께서 고맙게도 본인과 비슷한 내용의 문의 글이면 다 댓글을 달아주셨었거든요.
제 글도 포함!
내용은 티몬도 책임 회피하니 믿고 기다리지 말고 신고하라고
여러 경로를 설명해두셨었는데
한국소비자원 피해 구제 신청
소비자 상담 센터
서울 전자상거래 센터
공정거래위원회 국민신문고
와..😭 이게 진짜 남일이 아니구나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더 이상 할 수 있는 일은 없고, 티몬 측과 상담 후 소보원에 중재 요청하기로 맘먹었습니다.
24.01.23
4차 부분 환불 요청 24.01.23
📞 티몬 고객센터 상담 1차 확인
판매자 측에서 01.23 반품 상품 일부 미도착의 사유로 환불 거절을 했다고 해요
반품 철회 후 또 재접수 24.01.23
1. 티몬 측 입장은 미 입고 상품 업체 확인 필요
> (미입고된 상품이 뭔데 처음부터 기재를 해두던가! 진짜 장난하나 환불해 줄 생각 없나! 화가 났습니다!)
2. 반품 재접수 후 판매자 확인 예정
3. 판매자 측에서 확인 및 환불까지 영업일 기준 2~3일 소요 안내받았습니다.

네 저는 이 상담을 끝으로 저는 한국소비자원 피해 구제 신청을 준비했어요..
다음 포스팅 내용은 한국소비자원 피해 구제 신청으로 시작하겠네요~
다 필요 없고 결과만 볼래 하시는 분들은 글 제목에(해결 완료)을 찾아주세요!
포스팅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일상 블로거 나나는 그럼 이만!🖐🖐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XIA 2024 ENCORE CONCERT Chapter 1 : Recreation(티켓링크 김준수 앙콘 선예매 후기 및 잔여 좌석) (2) | 2024.03.18 |
---|---|
소셜 커머스 티몬 라리코샵 배송 & 환불 지연 문제(~진행중1) (4) | 2024.01.25 |
[일상] 국제발신 우리카드 개통 / 보이스피싱 문자 주의 (52) | 2023.10.30 |
[일상] 셀프 그릭요거트 만들기 / 자일렉 요거트메이커(ZL-225YM) 구매 후기 (48) | 2023.10.23 |
[일상] 공차(Gong Cha) 시즌 한정 신메뉴 몽블랑 밀크티 펄추가(Mont Blanc Milk Tea + Peal) 맛후기 (91) | 2023.10.19 |